일본(오사카)입국 전 준비 및 체크사항
오사카 도시개요
오사카는 일본 제2의 도시이자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이다. 오래 전부터 상업이 발달한 도시였다.
1400년부터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오사카를 상업의 중심지로 삼으면서 전성기를 맞이했으며,
현재 일본 제2의 도시로 나라, 교토에 비해 많은 유적지를 보유하고 있지는 못하나
상업이 발달한 도시답게 현실적이고 실리적인 정신과 함께 첨단 도시로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오사카는 지금까지 일본만국박람회, 꽃박람회, 그리고 1995년에는 APEC`95를 개최했다.
1994년 간사이 국제공항을 개항하였고, 새로운 공공시설, 특히 국제적인 시설과 스포츠시설이
계속해서 완성되어 2001년에는 유니버셜스튜디오가 세워졌다.
어뮤즈먼트와 엔터테인먼트의 도시로서의 오사카는 계속 발전하고 있다.
비자
한국인에 대해 90일 이내의 체재를 목적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2006년 3월 1일부터 사증면제조치를 실시한다.
기후
오사카는 도쿄에 비해 여름에는 약간 더 덥고 겨울에는 기온이 낮은 편으로
평균기온은 여름이 24℃, 겨울이 5℃이다.
간추린 역사
오사카는 16세기, 이시야마 혼간지(石山本願寺)절의 신도들이
지나이마치(寺內町)인 상업지역을 형성하면서 그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했고,
전국시대에 도요토미히데요시가 천하를 통일하여 오사카성을 세우고
17세기 에도시대에 제국물산유통의 중심으로서 시가지가 확대되었다.
재치와 기개가 넘치고 , 자유와 진취적 기상이 풍부한 상인들이 중심이 되어,
많은 초닌(에도시대의 상인)들이 수로와 강을 개척하고,
다리를 놓아 바다를 향해 도시를 넓혀갔다.
이처럼 도시를 형성해 가는 과정에서 자유와 활력, 아이디어가 넘치는 강인한 오사카인으로 성장했다.
전압
일본의 전압은 100V이다. (도쿄와 동부지역은 50Hz이고, 오사카와 서부지60Hz)
한국제품 220V는 일본에서 사용할 수 없다.
프리볼트(100-240V)의 제품을 사용하려면 2-핀 타입의 플러그가 필요하다.
오사카 주유패스1일권 (2000엔) Osaka unlimited pass
http://www.lmaga-kansai.com/kr/index.html
한국의 여행사에서 구입가능
1일동안 오사카 시영 전철과 버스 등 교통편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고
오사카의 관광명소 24곳에도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그 외에 14곳의 시설과 40여개의 샵과 식당, 호텔 등지에서도 할인이 가능한 패스.
오사카의 유명한 명소를 하루동안 돌아보기에 매우 유용한 패스이다.
오사카 주유패스 2일권도 있다 (2700엔)
간사이 스룻토 패스 Kansai thru pass
http://www.surutto.com/conts/ticket/3daykr/index.html
한국의 여행사와 일본내에서 구입가능하지만 한국에서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본에서 구입하면 연속으로 사용해야 하며 한국에서 구입하면 비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한국어로 된 가이드북도 받을 수 있다.
간사이국제공항과 오사카 시내는 물론 교토·오사카·고베·히에이잔·히메지·와카야마·나라·고야산으로 가는 전철이나
버스를 기간 내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노선 주변의 주요 관광 시설 350곳의 우대 할인 특전을 받을 수가 있다. 3일 내의 여행에서 오사카를 중심으로 고베, 교토, 나라, 히메지성 등지로의 이동이 많은 여행자들에게 유용한 패스이다. 그러나 오사카 주유패스처럼 오사카 관광명소의 무료 입장 등의 혜택은 없다.
|
일본내 구입장소 (교통편/영업 시간)
※티켓을 구입할 때는 여권 제시 및 신청서 기입 필요.
공통 1일 승차권
850엔 (매주 금요일과 매월20일은 600엔)
오사카의 각종 교통시설을 하루동안 무제한 이용가능하다.
오사카 성, 우메다 공중정원 전망대, 오사카 돔 등 오사카의 주요 관광시설에서도 입장료 할인의 혜택이 있다.
각 패스는 JR 노선은 해당되지 않는다.
오사카시 교통국 http://www.kotsu.city.osaka.jp/korean/index.html
오사카 비지터스 가이드 http://www.tourism.city.osaka.jp/ha/
일본 국제관광 진흥기구 http://www.welcometojapan.or.kr/
한국->일본 항공으로 이동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JAL 등 각 항공사에서 하루 두세 차례씩 인천공항과 간사이공항을 운행한다.
인천공항에서 오사카까지는 비행기로 1시간30분 걸린다.
거리가 가깝다는 것은 일주일내외의 단기 여행에 있어서 큰 매력이 아닐 수 없다.
인천공항에서 비행기를 타서 기내식을 먹고 잠시 후면 바로 착륙한다는 방송이 나온다.
비행기에서 내려 ‘Arrival 到着’ 표지판을 따라가면 곧 모노레일 타는 곳이 나오고 공항청사로 이동한다.
입국심사를 마치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회전초밥 같이 짐이 벨트를 따라 돌아가는데
벨트가 많지 않으므로 본인이 타고 온 항공편명이 씌여진 곳을 곧 찾을 수 있다.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
간사이공항과 오사카 시내까지는 약 50Km의 거리. 한 시간 내외의 시간이 걸린다.
짐을 찾고 세관을 통과해 나가 왼쪽과 오른쪽에 2층 국내선으로 오르는 에스칼레이터가 보인다.
2층에 올라 RailWay 표지판을 따라가면 난카이 전철과 JR 기차표 끊는곳이 나온다.
여기에서 처음 일본의 무인 자판기를 이용하게 되는데 자판기를 잘 살펴보면
사용법이 우리나라와 비슷하여 금방 알 수 있다.
목적지 |
교통편 |
소요시간 |
요금 |
난카이 남바역 |
난카이 특급전철 라피도 |
30분 |
1,390엔 |
난카이 전철 공항급행 |
50분 |
890엔 | |
JR 오사카역 |
JR 쾌속전철 |
65분 |
1,160엔 |
JR 신오사카역 |
JR 특급 하루카 |
45분 |
2,980엔 |
JR 교토역 |
JR 특급 하루카 |
75분 |
3,490엔 |
JR 와카야마역 |
난카이 전철 |
45분 |
840엔 |
난카이 전철은 스룻토 간사이패스 사용가능.
보통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난카이전철로 남바역까지 가는 것.
난카이는 붉은색, JR은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어 구별이 아주 쉽다.
난카이 자동개찰기에서 표(890엔)를 끊은 뒤 남바역까지 가면 되는데 서두르지 말고
급행(急行, Limited Exp) 이라고 쒸여진 열차를 타야 빨리 도착할 수 있다.
남바역에 도착하면 그곳은 3층, 숙소가 남바역 남쪽이라면 남쪽출구로,
북쪽-도톰보리 근처라면 북쪽 출입구로 나오면 된다.
<남바역에서 도톰보리, 니폰바시역 쉽게 찾아가기>
난카이전철로 남바역에 도착하면 그곳은 3층이다.
이곳에서 도톤보리나 니폰바시역으로 가기 위해 지하도로 들어가는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지형지물이 없는 지하도는 매우 복잡하고 출구도 너무 많아 한번 헤메기 시작하면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조차 알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지상으로 나오는것.
남바역 1층, 북쪽 출구로 나온다. 북쪽 출구로 나오면 0101 NAMBA MARUI 라고 씌여진 큰 백화점 건물을 보게 된다. 건물 오른쪽에는 큰 스크린이 있어 광고 등이 나온다.
오른쪽을 보면 에비스바시 EBISUBASHI 라고 씌여진 지붕이 있는 아케이드가 있다. 그곳으로 들어가자.
아케이드를 따라 5분정도 직진하면 아케이드가 끝나고 고가가 위에 있는 큰 길이 앞을 막고
그 건너를 보면 또 에비스바시 EBISUBASHI라고 씌여진 아케이드가 있다.
도톰보리를 가려면 길을 건너 또 아케이드로 들어가고 니폰바시역으로 가려면 그곳에서 우회전하면 된다.
우회전하여 5분 정도만 걷다보면 니폰바시역이 나온다.
도톰보리를 가기위해 길을 건너 다시 아케이드로 들어갔다면
3분정도만 걸으면 아케이드가 끝나고 움직이는 게(바닷게) 간판을 볼 수 있다.
그곳이 도톤보리의 서쪽이 된다.
국제선으로 도착하면 1층으로 나오게 되며 그곳에서 리무진 버스를 탈 수 있다.
목적지가 남바가 아니라면 각 도착지역에 따라 리무진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출퇴근 시간이면 길이 막힐 수 있으니 시간대를 고려하여 이용하는 게 좋다.
http://www.kate.co.jp/pc/english/english.html
도시 |
목적지 |
소요시간 |
요금 |
오사카부 |
JR 오사카 역 및 주변 |
약 60~80분 |
1,300엔 |
난바 OCAT 공항터미널 |
약 48분 |
880엔 | |
오사카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
약 75분 |
1,300엔 | |
오사카 비즈니스 파크(OBP) |
약 71분 |
1,300엔 | |
효고현 |
고베 산노미야 역 |
약 75분 |
1,800엔 |
한신 아마가사키 역 |
약 65분 |
1,300엔 | |
나라현 |
JR 나라 역 |
약 85분 |
1,800엔 |
긴테츠 나라 역 |
약 80분 |
1,800엔 | |
와카야마 현 |
JR 와카야마 역 |
약 40분 |
1,000엔 |
택시
가격이 만만치 않아 택시는 그다지 많이 이용하지는 않지만 상황에 따라 이용하게 될 수도 있겠다.
시내까지는 1시간 정도 걸리며 약 1만8천엔 정도의 요금이다.
한국->일본 페리로 이동
팬스타 페리가 부산과 오사카 사이를 매일 운행한다.
코스 |
출발시간 |
입항시간 |
승선수속시간 |
수화물 수속 |
부산 → 오사카 |
부산항 / 매일 16:00 發 |
익일 10:00 |
14:20∼15:00까지 |
13:00∼14:30까지 |
오사카 → 부산 |
오사카항 / 매일 16:00 發 |
익일 10:00 |
13:00∼14:50까지 |
14:00∼15:00까지 |
운항중에는 마술쇼와 노래자랑 등 각종 이벤트가 열리니 지루하지 않게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사우나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항공여행과는 다른 즐거움이 있다.
날씨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배 멀미의 위험도 있긴 하지만 시간적 여유도 있고
친구들이나 가족들과의 색다른 추억을 갖고 싶다면 펜스타 페리도 좋은 선택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팬스타페리 홈페이지를 참고할 수 있다.
오사카항에서 시내로 이동
오사카항에서 시내까지는 전철로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까운 전철역은 코스모스퀘어역.
배 도착 시간 즈음부터 약 2시간 가량 팬스타 페리 전용 무료셔틀버스가 코스모스퀘어역까지 운행한다.
항구에서 나와 오른쪽으로 조금만 가면 버스타는 표지판이 있다. 돌아오는 길에도 마찬가지로
코스모스퀘어역에서 나와 2번 버스 승차장에서 1시 30분 경부터 셔틀버스가 다니므로
편하게 항구까지 이동할 수 있다.
입국심사
한국인은 불법체류의 우려가 있어선지 비교적 꼼꼼히 입국심사를 하는 편이다.
(약간 자존심이 상하지만 어쩔 수 없다) 때문에 기내에서 나눠준 입국카드를
뒷면까지 모두 빠진 곳 없이 작성해야 하며
특히 일본 내 주소 ‘日本の連絡先 Intended address in Japan’ 란에
예약한 호텔 이름과 주소를 정확히 기입 해야 한다.
만약 한달 이상의 장기간 여행일 경우에는 이것저것 물어보는 것이 많지만
묻는 말에 정확히 대답하고 보여 달라는 것(티켓, 신용카드 등)을 보여주면 대부분 별 이상 없이 통과한다.
<간사이 국제공항 関西国際空港, KIX>
1987년부터 바다를 메우기 시작해 인공섬을 만들고 1994년 9월 4일에 개항한 국제 공항이다.
바다를 메우기 위해 3개의 산을 퍼내야 했고 2천1백만톤이라는 엄청난 흙과 바위 자갈 등을 쏟아 부어야 했다.
문제는 자재의 무게로 인하여 섬이 점차 가라 앉는다는 것.
이를 위해 터미널을 지탱하는 기둥은 수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상하 조절이 가능한 슬라이딩 조인트 방식을 사용했다.
1995년 고베 대지진이 발생 했을 때 슬라이딩 조인트의 진가가 발휘됐는데
공항에서 단지 20Km 떨어진 곳에서 지진이 일어났지만 공항은 전혀 피해가 없었다.
공항건설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 보람이 있었던 것.
그와 함께 2001년 미국 토목 공학자회에서 주는 “토목공학 세기의 기념비”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는 명실공히 서일본의 중심 공항으로 오사카와 고베, 교토 등 간사이지방의
국제 관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여행정보 수집
일본 여행과 관련된 인터넷 싸이트가 많으므로 여행을 떠나기 전에 미리 방문해 보자.
관광정보 싸이트
삼도풍화 http://www.sandu.info/korea/top/index.html
간사이윈도우 http://www.kansai.gr.jp/index_k.asp
일본 국제관광 료칸연맹 http://www.ryokan.or.jp/kr/index.html
간사이 호텔 http://www.japanhotel.net/data/pref/kans.asp?areaID=kans
에어포트 리무진 http://www.kate.co.jp/pc/english/english.html
오사카 주유패스 http://www.lmaga-kansai.com/kr/index.html
간사이 스룻토 패스 http://www.surutto.com/conts/ticket/3daykr/index.html
오사카시 교통국 http://www.kotsu.city.osaka.jp/korean/index.html
오사카 비지터스 가이드 http://www.tourism.city.osaka.jp/ha/
일본 국제관광 진흥기구 http://www.welcometojapan.or.kr/
팬스타 페리 http://www.panstarline.com
팁박스
<오사카에서 담배피울때는 조심하세요>
오사카는 2007년 4월 1일에 ‘오사카시 노상 흡연 방지에 관한 조례’를 시행했다.
이미 우리나라도 버스정류장 등에서의 금연을 실시 하고 있으니 오사카에서도 조심하는 게 좋겠다.
현재 노상흡연 금지지구로 지정된 곳은 매우 광범위한데 남바역에서부터 우메다역에 이르는
미도스지 도로 일대가 모두 지정되어 있다.
남바역에서부터 우메다역에까지 지하철 미도스지선의 지상은 모두 금연구역이라고 생각하면 맞다.
이 지역에서 담배를 피우게 되면 1,000엔의 벌금을 부과한다.
차차로 거의 모든 주요지역이 금연구역으로 지정 될 것이다.
노상흡연금지지구 확인
www.city.osaka.jp/akanzukin/kinshichiku.html
'지구여행(1998~사는날) > 2008 일본(간사이)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사카 여행안내센터 7곳 (0) | 2009.07.23 |
---|---|
오사카의 각종 할인 승차권, 패스 (0) | 2009.07.23 |
오사카의 역사 (0) | 2009.07.23 |
오사카 식당, 맛집 (2) | 2009.05.02 |
오사카에서 쇼핑하기 (1) | 2009.03.31 |
오사카볼거리-베이에리어/외곽 (1) | 2009.03.26 |
오사카볼거리-나카노시마/우메다지역 (1) | 2009.03.25 |
오사카볼거리-텐노지지역 (1) | 2009.03.25 |
오사카볼거리-오사카성지역 (1) | 2009.03.25 |
오사카 볼거리-미나미(남)지역 (1) | 2009.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