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여행(1998~사는날)/2008 일본(간사이)정보

교토 시내 이동하기

by 함피 2009. 7. 26.

 

 

 

시내이동하기


교토
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편은 버스.
처음에는 버스 노선이 많고 복잡하여 버스노선도를 봐도 뭐가뭔지 모르겠지만 한번만 이용해 보면 무척 쉽게 이용할 있다. 자신감을 갖고 버스에 오르자.

스룻또 간사이패스가 있으면 버스와 전철을 무료로 사용할 있다.
패스가 없다고 해도 시버스 1일승차권(500) 구입하고 버스를 번만 타도 이득이 되므로 편리하게 이용할 있다.(기본승차료는 220) 1일승차권은 JR교토역의 관광안내소나 버스안내소, 한큐 가와라마치 전철역에서 있으며 버스노선도와 교토지도도 함께 받도록 하자. 급할 경우 그냥 버스에 올라 운전기사에게 사도 된다. 하지만 버스노선도와 교토지도가 매우 유용하므로 되도록 JR교토역의 관광안내소에서 모두 한꺼번에 받는 것이 편리하다.
버스노선도는 한글로 만들어진 것이 있으니 한글로 것을 달라고 하여 보는 것이 좋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토에서 버스 이용방법

버스를 이용하기전에 먼저 버스노선도를 꺼내 들자. 자신이 목적지 정류장에 씌여 있는 버스번호를 확인한 자신이 있는 정류장의 버스번호를 확인한다. 같은 버스번호가 있으면 버스를 타면 되고 같은 번호의 버스가 없다면 자신이 있는 곳의 버스번호 노선을 따라가면서 갈아탈 장소를 정하고 갈아타면 된다.

버스는 뒷문으로 타고(검은색번호의 버스를 때는 번호표를 뽑는다) 앞문으로 내리면서 계산하는데 스롯토 간사이패스는 보여주기만 하면 되고 1일버스 승차권은 처음 버스에서 내릴 카드 투입구에 넣으면 뒤에 날짜가 찍혀 나온다. 버스에서는 날짜 찍힌 곳을 보여주면 된다.

주의할 점은 번호표 뽑는곳이 있다면 번호표를 뽑고 앞쪽에 설치된 전광판에 나온 요금대로 내면 되는데 1일승차권을 이용할 경우 기본요금 220엔이 넘게 나오면 1일승차권을 보여주고 추가요금을 내야한다.

요금을 잔돈은 기사가 거실러주지 않으며 요금통과 함께 잔돈교환기가 있으니 잔돈을 교환하고 요금을넣으면 된다.

버스는 타는 지점에서 10미터의 오차도 없이 정차하며 버스가 밀려 뒤쪽에 자신이 버스가 정차하더라도 결국 타고 내리는 지점까지 와서야 문을 여니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 내릴 때에도 버스가 정차한 자리에서 일어나면 되며 기사는 내릴 때까지 차분히 기다려준다. 요금 계산 등으로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해도 절대 서둘러 출발하는 일이 없으므로 편한 마음으로 타고 내릴 있다.

 

교토 교통 안내

https://www2.city.kyoto.lg.jp/kotsu/webguide/index.htm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금내는곳과 잔돈교환기
오른쪽 지폐투입구에 지폐를 넣으면 아래 검은통으로 동전이 쏟아진다
동전을 교환한 후 요금을 내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탈때 번호표 뽑는 기계 (검은색 번호판 버스에 해당)
번호에 따라 버스 앞 표지에 요금이 올라가는것을 볼 수 있다


 

편리한 1일승차권 (보통 oneday pass 라고 하면 거의 알아듣는다)

교토를 여행하려면 보통 하루에 이상 버스를 타기 마련. 그때마다 요금을 계산하면 무척 비싸지므로 1일승차권을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1 승차권에는 종류가 있다.


시버스
전용 1일승차권 バス 專用 一日 乘車券 500

시버스를 하루동안 무제한 이용할 있다.

사는곳 : JR교토역의 교토시 인포메이션, JR교토역의 주오구찌(中央口) 앞에 있는 버스티켓센터, 한큐 가와라마치역, 또는 버스에 올라 운전기사에게 있다. 중요한 것은 1일승차권을 사면서 버스노선도와 지도를 함께 받아야 편리하게 이동할 있다는 . 스룻토패스가 있는 경우라면 따로 구입 필요가 없겠지만 스룻토패스가 없는 경우라면 필요한 승차권이다.

버스정류장과 버스 안에서는 1일승차권을 들고 버스노선도를 탐독?하는 관광객이 아주 많아 관광의 도시에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일승차권

 

교토관광 1일승차권 京都 觀光 一日乘車券  11200 / 2 2000

시버스 뿐만 아니라 교토버스, 지하철등의 모든 교통편을 이용할 있다. 관광지에서는 입장료의 할인혜택도 주어진다. 그러나 교토 여행에서는 시버스 외에 다른 교통편이 그닥 필요치 않으므로 권장 할만 하지는 않다.

외에 모든 종류의 버스를 약간 할인하여 있는 버스공통회수권, 균일 계통 버스에서 10:00~16:00 사이에 할인하여 있는 주간할인 공통 회수권, 종류의 버스에서 버스로 또는 지하철로 갈아탈 할인해주는 버스-지하철 연결 보통 승차권, 시버스와 시버스, 지하철을 갈아탈 할인해 주는 교토시버스-시에이 지하철 전용 도라피카쿄 카드 등이 있으나 교토를 여행하는 입장에서는 별로 쓸모가 없다.

 



지하철
(地下鐵)

오사카는 지하철을 주로 이용하여 다니지만 교토의 지하철은 동서와 남북으로 십자가를 그리며 1, 2 라인이 다닌다. 관광지와의 연결이 좋지 않아 그다지 활용도가 높지는 않다. 요금은 기본이 2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택시

택시는 기본요금이 580~650엔이다. 무척 비싸므로 급한 경우나 짐이 많은 경우, 인원이 세명이상 모였을 이용하게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래도 요금이 부담스러워 자주 이용하게 되지는 않는다.

택시를 대절 교토를 관광 수도 있다.

4명이 이용할 있는 일반택시는 3시간에 18,800 + 영어가능 운전사 시간당 1,000

8명이 이용할 있는 봉고택시는 3시간에 20,000 + 영어가능 운전사 시간당 1,000

주차료와 입장료 등은 따로 내야 한다.

요금은 비싸지만 운전사가 따라다니며 이것저것 설명도 주므로 아주 편안하고 알차게 여행할 있다.

http://www.mk-group.co.jp/english/sightseeing/index.html

Tel : +81-75-721-2237 (8:30a.m. to 6:00p.m.)

Fax : +81-75-721-3664

 

 

자전거

교토는 기요미즈데라 주변의 언덕길을 제외하고는 거의가 평지라 자전거를 이용해 다니기에 나쁘지 않다. 하루나 이틀 정도의 일정이라면 버스로 다니는 것이 편하지만 교토의 숙소에 머물며 4~5 둘러본다면 자전거도 이용해 볼만하다. 거의 모든 배낭여행자 숙소에서는 하루 500엔에 자전거를 빌려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에서 자전거는 생활
멋지게 차려입거나 미니스커트를 입은 아가씨도 자전거를 탄다
시내에는 자전거의 빼곡히 주차되어 있다
 

 

댓글